본문 바로가기

I T/클라우드

AWS의 도입사례 : beNX의 WEVERSE

2020/05/17 - [I T/클라우드] - AWS Summit Online Korea 2020 기초연설



beNX는 AWS가 어떻게 자사의 혁신 역량을 강화하도록 했고, 전 세계 팬들 간의 소통을 위한 커뮤니티 플랫폼인 위버스(Weverse)를 통해 최상의 경험을 제공했는지에 대해 소개하였다. AWS와의 많은 협업이 있었다. 바로 순간 트래픽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다. 방탄 소년단의 콘서트 티켓 판매로 오픈되었는데 바로 매진되었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을 것이다. 티켓만이 아니다. MD도 VOD도 오픈하면 모든 팬이 동시에 접속한다. 거기다가 방탄소년단의 멤버가 글이나 댓글을 썼을때 곧바로 400만 팬에게 푸쉬를 보낸다. 이를 가능하게 했던 배경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다.




모든 기술은 콘솔이 아닌 코드 기반의 자동화 구축을 지향하고 있다. 덕분에 예측불가능한 대규모 접속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었고 대용량 트래픽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으며 자동화 고도화를 통해 작은 스타트업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할 수가 있었다.


그 결과 글로벌 서비스를 위한 안정적인 아키텍처를 구현할 수가 있었다. 모든 리소스는 자동화되고 있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고도화해나가고 있다. 간단하게 위버스(WEVERSE)의 아키텍처를 보면 AWS의 다양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서비스 구성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AWS의 최신 기술을 누구보다 검토하고 도입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미션은 앞서 말씀드린 트래픽에 대한 대응이다. 짧게는 몇초, 길게는 몇분동안 평소대비 100배 넘는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처리해야했다. 


2가지 정도의 스파이크 트래픽 패턴이 있었다.


첫번째 패턴은 아티스트가 포스트를 작성하거나 팬이 포스트에 댓글을 달았을 때 발생한다. 

방탄소년단의 경우 팬들에게 대량 푸쉬를 발생하고 푸쉬를 받은 팬들이 접속하여 게시글에 반응을 보이는 패턴이다.


또 하나의 패턴은 예정된 세일로 인해 동시 결제 트래픽이 발생하는 케이스다. 불과 몇분안에 준비된 모든 물건들이 품절된다.

자체 개발한 모델링도 중요한 점을 포함하고 있다. Prediction model을 기반하여 리소스를 관리하고 미리 예정된 이벤트에 맞는 scheduled model을 사용하여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각 패턴마다 고도화 해야하는 영역을 다르게 규정해 더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트래픽으로 발생한 다양한 데이터들을 AWS의 솔루션을 활용해 머신러닝 분석을 하고 있다.






※출저: AWS Summit Online Korea 2020 

AWS Summit Online Korea 2020 기초연설을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문제시 말씀해주시면 수정하거나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I T > 클라우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Summit Online Korea 2020 기초연설  (0) 2020.05.17